강좌제목 :칸트 [순수이성비판] 함께 읽기

담당교수 : 박정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칸트 철학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철학아카데미 상임위원을 맡고 있다.

강의일시 : 수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19년 4월 3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순수이성비판>은 철학 고전 중 대표적인 책이다. ‘칸트 이전의 모든 사상이 칸트 안에 모여 있고, 칸트 이후의 모든 사상이 칸트로 흘러나왔다’는 말이 생길 만큼, 이전 철학에 대한 근본적 비판과 이후 철학을 위한 디딤돌을 제공해주는 방대하고 전문적인 책이다. 그래서 철학 전문가가 아닌 일반 독자들은 읽고 싶은 열망이 강렬함에도 불구하고 읽을 엄두를 내지 못하는 책이다. 철학아카데미에서는 이런 독자를 위하여 번역서로 <순수이성비판>을 함께 꼼꼼하게 직접 읽어가면서 칸트 철학을 몸소 공부해 보는 강좌를 마련하였다. 이미 2014-2018에 걸쳐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비판>을 완독하였는데 그 두 번째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학기이다. <순수이성비판>은 6~8학기 동안 전체를 통독할 것인데, 이번 강좌가 그 첫 학기이다. 수강생이 직접 읽고 이해하는 도전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담당교수가 그때그때 관련된 철학적 배경, 철학사적 맥락, 이후 철학과의 관계 등을 친절히 설명할 것이다.

순서 내용
01강 <순수이성비판> 독해를 위한 안내 : 칸트 철학의 주요 개념 이해
02강 머리말 (1)
03강 머리말 (2)
04강 서론 (1)
05강 서론 (2)
06강 초월적 감성학 (1)
07강 초월적 감성학 (2)
08강 초월적 감성학 (3)

참고문헌

함께 읽는 번역본은 두 권으로 번역된 <순수이성비판>(백종현 역, 아카넷)을 선택하였음.

다른 번역본을 가지고 있는 분은 불편하니 이 번역본을 지참하기 바람.

이번 학기에는 1권만 있으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