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BTS예술혁명: 방탄소년단과 들뢰즈가 만나다

담당교수 : 이지영

  • 서울대 철학과에서 <들뢰즈의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University of Oxford에서 영화미학 전공으로 박사 논문을 마무리 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교, 서울대, 홍익대, University of Oxford 등에서 강사를 역임했고, 현재 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 칼리지에 재직중이다.
  • 발표한 논문으로는 「들뢰즈의 시네마에서 운동-이미지 개념에 대한 연구」, 「영화윤리학의 현재성에 관한 연구」, 「영화의 경계: 영화와 역사」, 「모바일 네트워크 플랫폼 사회의 디지털 시네마에 대한 연구」, 「아피찻퐁 위라세타쿤의 '프리미티브 프로젝트'의 구조 : '억압된 기억의 환기'로서의 '경계 허물기' 전략 분석」, 「들뢰즈의 영화철학: 이미지를 통한 사유」 외 다수가 있다.
  • 번역서로는 『푸코』. 『들뢰즈 : 철학과 영화』 등이 있고, 공저로는 『철학자가 사랑한 그림』 (알렙), Deleuze in China (Henan University Press, China), Nobody When it was made and why (Archive Books, Germany) 등이 있고, 단독 저서로는 『BTS 예술혁명』 이 있다.

강의일시 : 금요일 오후 7시 - 9시 30분

  • 개강일 : 2019년 1월 4일

수강료

  • 일반 : 15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0,000원

강의소개

모바일 네트워크가 전세계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는 현재에 영상 예술은 어떤 변모를 겪고 있는가. 기술과 예술의 관계는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그 가치의 변화는 어떤 방식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방탄소년단 (BTS)의 사례를 대상으로 들뢰즈의 리좀 개념과 『시네마』를 중심으로 하는 영화철학 그리고 발터 벤야민의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예술에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적하고 의미를 살펴보는 강좌이다.

순서 내용
01강 방탄소년단(BTS) 현상의 핵심: 그들의 메시지와 그 실천적 반향 1
02강 방탄소년단(BTS) 현상의 핵심: 그들의 메시지와 그 실천적 반향 2
03강 팬- 유저들의 리좀적 실천: 위계질서의 해체
04강 BTS 영상의 특징 1: 영화 및 기존의 뮤직비디오와의 비교
05강 BTS 영상의 특징 2: 벤야민의 예술에 대한 입장을 중심으로
06강 들뢰즈의 시간-이미지 너머: 네트워크- 이미지(Network-Image)와 공유 가치

참고문헌

『BTS 예술혁명』, 이지영 지음, 파레시아,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