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푸코의 <파레시아> 읽기

담당교수 : 허경

고려대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서양철학을 전공, ‘미셸 푸코의 윤리의 계보학’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서 석학 필립 라쿠-라바르트의 지도를 받아 <미셸 푸코와 근대성>을 제출, 최우수 등급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후 고려대 응용문화연구소 및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며 여러 대학과 인문학 공동체에서 가르치는 동안 철학, 문학, 과학 분야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무수한 글을 읽고 썼습니다. 지은 책으로 『미셸 푸코의 ‘지식의 고고학’ 읽기』,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들뢰즈의 『푸코』, 푸코의『문학의 고고학』 등이 있습니다.

강의일시 : 화요일 오후 4시 ~ 6시

  • 개강일 : 2018년 1월 2일

수강료

  • 일반 : 20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60,000원

강의소개

푸코가 1982년 행한 강연 「파레시아」는 지식의 고고학, 권력의 계보학을 넘어서며 포괄하는 윤리(품행)의 계보학에 핵심적인 작업이다. ‘죽음의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이 믿는 진실을 모두 말하는’ 파레시아는 오늘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강의는 프랑스에서 푸코를 전공한 전문가와 함께『담론과 진실ㆍ파레시아』에 수록된 「파레시아」의 전문을 8강에 걸쳐 한 줄씩 찬찬히 읽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시간이 남으면 「담론과 진실」도 읽습니다). 강의는 비단 「파레시아」에 대한 독해와 해설만이 아닌 푸코 사유 전반에 대한 소개를 병행하는 입문 형식으로 진행된다.

순서 내용
01강 「파레시아」의 전문을 10강에 걸쳐 차분히 한 줄씩 찬찬히 읽습니다.

참고문헌

미셸 푸코,『담론과 진실ㆍ파레시아』, 오트르망 옮김, 동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13801560 책을 각자 구입하여 첫 시간부터 가져오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