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질적 연구의 현상학적 접근

담당교수 : 유혜령

University of Alberta(캐)에서 교육학 석⋅박사를 취득한 후 현상학적⋅해석학적 연구방법론과 아동교육의 포스트모던 접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으며, 한국교육인류학회장과 영남대 및 한국상담대학원대 교수를 역임하였다.

강의일시 : 화요일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

  • 개강일 : 2017년 10월 10일

수강료

  • 일반 : 24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92,000원

강의소개

현상학적 질적 연구는 경험 현상의 구체적인 의미를 중심으로 인간과 삶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이 연구 유형은 연구참여자가 경험한 직접적이고 생생한 체험적 진실을 포착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인간의 의식세계에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질적 연구 형태이다. 본 강의에서는 특히 현상학의 철학적 토대를 가지고 연구방법론적 원리를 터득하는 데 역점을 두는 동시에, 다양한 예시논문을 분석하며 실제적인 연구수행 능력을 기른다.

순서 내용
01강 현상학의 철학적 기초
02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실존적〮•존재론적 기초
03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원리
04강 연구의 조건: 현상학적 문제의식과 질문 구성하기
05강 체험적 의미와 실존: 관계성, 신체성, 공간성, 시간성, 물질성
06강 생활세계의 경험적 자료 수집하기
07강 경험적•반성적 분석: 주제분석, 개념분석, 통찰분석
08강 연구방법론적 정당화의 문제
09강 현상학적 글쓰기
10강 예시논문 분석

참고문헌

  • van Manen, M. (2014). Phenomenology of Practice. Walnut Creek, CA: Left Coast Press. (매 강의시 번역본 원고 요약을 제공함)
  • van Manen, M. (1990). 『체험연구: 해석학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 서울: 동녘. (절판)
  • 강의 주제에 따라 별도 강의 자료와 예시논문 목록을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