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는 zoom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의 글을 참고하여 수업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www.acaphilo.or.kr/xe/board_1/1602423

강좌제목 : 숀 호머의 『라캉 읽기』강독 : 라캉 정신분석학 핵심개념 꿰뚫기

담당교수 : 손성우

  • 현재 독립연구자로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정보이사며,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한 라캉과 우리 역사를 연동한 연구(「억압된 것의 회귀로서의 근대사 논쟁」, 「식민지근대화라는 환상과 공산주의라는 증상」등을 수행중이다. 2016년 이후 지금까지 총 16편의 KCI급 등재지 연구논문 실적이 있으며, 주로 영화와 라캉을, 한국사회, 역사와 라캉을 연계한 연구들이다(「영화 <조커>의 세 무대: 서사적 아이러니와 실재적 웃음의 관계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83호,「영화 <기생충>의 욕망의 자리와 환상의 윤리」,「영화 <버닝>: 주체의 욕망이 상연되는 팬터마임- 환상의 무대, 그리고 트라우마」, 『영화연구』77호, 『영화연구』81호, 「또 하나의 가족, 미디어와 타자의 욕망 - 1인가구의 계보학과 정체성」, 『기호학연구』 60호, 「누구를 위한 기념일인가? - 기념일에 관한 라캉과 알튀세르적 접근」. 『기호학연구』57호 등이 있으며 공저로 『부산영화사』 (2021, 부산대학교 출판문화원, ISBN : 9788973167036)가 있다. 그리고 현재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춘 라캉입문서를 준비 중이다.

강의일시 : 수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21년 7월 7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라캉은 인문학의 중심에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라캉 입문자 눈높이에 맞는 입문서는 많지 않을 뿐 아니라 그마저 대개 진입장벽이 높은 경우가 허다하다. 이에 숀 호머의 『라캉읽기』를 기본 강독텍스트로 삼아 이해하는데 있어 영화, 대중문화, 사회현상 등을 사례로 삼고자 한다. 달리말하자면 호머의 『라캉읽기』를 해체, 다시 재조합해서 명쾌한 라캉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본 강좌는 라캉 정신분석학 이론의 지형을 파악하고 개념들을 유기적으로 연관해 이해의 지평을 제시하며, 이론 및 개념의 적용을 통한 텍스트 분석의 기본기를 제공하는데 목표가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핵심적인 라캉 정신분석학 개념에 대한 적확한 이해와 개념 간의 연관성 그리고 텍스트에 대한 적용 등을 꾀하고자 한다. 기본 개념이라는 ‘고삐’를 꿸 수 있다면, 라캉이라는 길들여지기를 거부하는 ‘소’는 비교적 쉽게 끌려올 것이다.

순서 내용
01강 정신분석의 탄생, 프로이트
02강 프로이트로 돌아가기, 프로이트는 라캉으로 인해 다시 태어나다.
03강 상상계, 상징계
04강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팔루스의 의미
05강 무의식의 주체
06강 실재(계)
07강 성차
08강 라캉 이론의 지형과 핵심개념 정리와 이해, 그리고 읽어볼 것들

교재

숀 호머, 김서영 역, 『라캉읽기』, 도서출판 은행나무,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