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동시 강의는 band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밴드에 가입하시고, 해당 과목의 밴드로 들어오시면 바로 참여가능합니다.

※온라인 강의 신청자가 없을 시에는 오프라인 강의로만 진행됩니다※

강좌제목 : 사랑에 빠져도 지혜로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 베이컨의 《학문의 진보》 강독 (온/오프라인 동시 강의)

담당교수 : 이동용

인문학자. 저서에 <야스퍼스의 ‘비극론’과 실존을 위한 근거>, <니체의 잔인한 망치와 우상의 황혼>,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스스로 신이 되어라>, <디오니소스의 귀환>, <나는 너의 진리다>,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등이 있고, 역서에 <이 사람을 보라>, <교실혁명> 등이 있다.

강의일시 : 월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20년 10월 12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베이컨은 ‘학문’의 중요성을 인식한 철학자이다. 그는 학문의 다양성을 주장했고, 그것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조목조목 제시해주었다. 그는 우리로 하여금 과거 믿음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생각하는 훈련을 시키려 한다. 그는 학문 속에서 지식을 바라보려 했고, 또 지식 속에서 편견을 주목하려 했다. 잘못된 생각이 무엇인지 알고 나면 그것을 경계할 수 있는 지혜도 생겨난다는 의도에서 이런 방법론을 취한 것이다. 세상이 다양한 것만큼 학문의 세계도 다양하다. 이런 다양한 세상에서 정신을 차리고 살려면 끊임없는 훈련만이 정답이다.

순서 내용
01강 군주가 해야 할 일
02강 인간적 학문의 세 가지 분야
03강 시민사회의 역사학
04강 종교의 역사학
05강 상상력을 위한 시학
06강 지식의 분류와 종합
07강 신보다 자연에 더 가까이
08강 형이상학의 역할

교 재

프랜시스 베이컨: <학문의 진보>, 이종흠 옮김, 아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