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동시 강의는 band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밴드에 가입하시고, 해당 과목의 밴드로 들어오시면 바로 참여가능합니다.

※온라인 강의 신청자가 없을 시에는 오프라인 강의로만 진행됩니다※

강좌제목 : 아침놀과 동그라미 철학 — 니체의 잠언으로 철학하기 (온/오프라인 동시 강의)

담당교수 : 이동용

인문학자. 저서에 <야스퍼스의 ‘비극론’과 실존을 위한 근거>, <니체의 잔인한 망치와 우상의 황혼>,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스스로 신이 되어라>, <디오니소스의 귀환>, <나는 너의 진리다>,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등이 있고, 역서에 <이 사람을 보라>, <교실혁명> 등이 있다.

강의일시 : 월요일 오후 4시 ~ 6시

  • 개강일 : 2020년 10월 12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백 개의 문장만 외우고 있으면 살면서 어떤 풍파를 겪어도 거뜬히 견뎌낼 수 있다. 니체는 이렇게 확신했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백 개의 잠언을 접해보겠다는 야심찬 시도를 해보고자 한다. 물론 숫자에 얽매이지 않을 것이다. 그저 니체의 잠언으로 철학을 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니체가 집필한 글의 형식도 잠언이다 보니 순서가 중요한 것도 아니다. 우연을 구원하려는 의지로 독서에 임해보는 것이다. 무엇이 니체를 불멸이 되게 했는지 관찰하는 마음으로 그에게 다가서보고자 한다. 주 텍스트는 그의 <아침놀>로 한다.

순서 내용
01강 한계와 경계 그리고 수수께끼 같은 일
02강 권력 감정, 그리고 이성과 광기의 힘
03강 장애가 되는 말을 넘어
04강 영혼을 위한 의사들을 찾아서
05강 죽음 이후에 대한 생각
06강 건강한 이기주의 대 사이비 이기주의
07강 고통과 쾌감의 절묘한 줄타기
08강 감옥 같은 현실과 운명 속에서 자유롭게 살기

교 재

프린트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