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오프라인 강의는 밴드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 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수강을 원하는 수강생이 있을 시, 강의별로 네이버 밴드 개설 후 실시간 강의 듣기와 다시 보기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시 보기는 한 달간 가능합니다.

강좌제목 : 춤추는 니체와 광기의 노래 — 삶의 축제를 위한 니체의 <디오니소스 송가>

담당교수 : 이동용

인문학자. 저서에 <니체의 잔인한 망치와 우상의 황혼>,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스스로 신이 되어라>, <디오니소스의 귀환>, <나는 너의 진리다>, <니체와 함께 춤을>,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사람이 아름답다>, <춤추는 도덕> 등이 있고, 역서에 <이 사람을 보라>, <교실혁명> 외 다수가 있다.

강의일시 : 금요일 오후 7시 ~9시

  • 개강일 : 2020년 8월 14일

수강료

  • 일반 : 20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60,000원

강의소개

니체는 시인철학자이다. 시를 쓰는 철학자라는 얘기다. 시(詩)는 절(寺)에서 하는 말(言)이라고 할까. 절제된 언어의 상징이다. 묵언수행을 거친 말이라고 할까. 침묵이 키워낸 말이라고 할까. 평생을 한결 같이 살아온 철학자는 이성적 삶의 마지막에 이르러 광기의 노래를 불러댄다. 그토록 동경했던 광기의 세계를 앞에 두고 멋진 춤을 추고 있다. 그 노래 그 춤을 한번 감상해보고, 철학자가 남겨놓은 마지막 메시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니체의 <디오니소스 송가>를 읽어보고자 한다.

순서 내용
01강 비극의 비밀과 디오니소스의 수수께끼
02강 한갓 바보일 뿐! 한갓 시인일 뿐!
03강 사막의 딸들 틈에서
04강 최후의 의지
05강 육식조 사이에서
06강 횃불신호
07강 해는 지는데
08강 아리아드네의 탄식
09강 명성과 영원
10강 가장 부유한 자의 가난에 대하여

교 재

강의록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