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동시 강의는 band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밴드에 가입하시고, 해당 과목의 밴드로 들어오시면 바로 참여가능합니다.

온라인 강의 신청자가 없을 시에는 오프라인 강의로만 진행됩니다.

강좌제목 : 인간은 학문에 의해 인간을 넘어선다 — 베이컨의 <학문의 진보> 강독 (온/오프라인 동시 강의)

담당교수 : 이동용

인문학자. 저서에 <니체의 잔인한 망치와 우상의 황혼>, <니체, 문학과 철학의 두물머리>, <스스로 신이 되어라>, <디오니소스의 귀환>, <나는 너의 진리다>, <니체와 함께 춤을>,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사람이 아름답다>, <춤추는 도덕> 등이 있고, 역서에 <이 사람을 보라>, <교실혁명> 외 다수가 있다.

강의일시 : 화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20년 8월 4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베이컨은 경험론의 선구자이다. “사랑에 빠져도 지혜로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경험을 해본 자는 다 안다. 사랑이 얼마나 정신을 혼미하게 해놓는지를. 때로는 인생의 모든 것을 잃게도 한다. 경험주의 철학자는 이런 경험을 한 후에 지혜를 얻어낸다. 그리고 배우고자 한다. 실수는 반복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르네상스를 거치면서 실사구시와 실용 학문만을 외쳐대던 시대에 베이컨은 인문학의 위기를 감지하고 학문의 변호자로 나선다. 그의 목소리를 <학문의 진보>를 통해 접해보고자 한다.

순서 내용
01강 순수한 지식에 대한 무한 긍정
02강 학문이 견뎌내야 했던 모욕들
03강 가난한 학자의 운명
04강 학문의 세 가지 질병
05강 오류의 원인으로서의 편애
06강 지식의 위엄을 허락하는 원형
07강 다양한 인간적 증거
08강 학문이 키우는 도덕들

교재

베이컨: <학문의 진보>, 아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