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들뢰즈의 스피노자 읽기: 방법, 양태, 신체

담당교수 : 진태원

연세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에서 스피노자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고, 『황해문화』 편집위원으로 있다. 저서로는 『을의 민주주의』, 『애도의 애도를 위하여』, 『스피노자의 귀환』(공편), 『포퓰리즘과 민주주의』(편저) 등이 있으며, 데리다의 『법의 힘』, 『마르크스의 유령들』, 발리바르의 『우리, 유럽의 시민들?』, 『정치체에 대한 권리』, 『폭력과 시민다움』, 랑시에르의 『불화: 정치와 철학』, 리오타르의 『쟁론』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강의일시 : 화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20년 1월 7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이번 학기에는 지난 학기에 이어 질 들뢰즈의 『스피노자와 표현 문제』 중 2부와 3부를 강독할 계획입니다. 『스피노자와 표현 문제』는 들뢰즈의 국가박사학위논문으로, 스피노자 철학에 대한 들뢰즈의 해석의 요체가 담긴 책입니다. 또한 이 책은 현대 스피노자 연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걸작이기도 합니다. 꽤 난해한 저작이지만, 함께 차근차근 읽어가면 들뢰즈 철학을 이해하는 데, 또한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이해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순서 내용
01강 8장. 표현과 관념
02강 9장. 부적합성
03강 10장. 데카르트에 반대하는 스피노자
04강 11장. 내재성과 표현의 역사적 요소들
05강 12장. 양태의 본질: 무한에서 유한으로의 이행
06강 13장. 양태의 실존
07강 14장. 신체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1)
08강 14장. 신체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2)

교재

질 들뢰즈, 『스피노자와 표현 문제』, 현영종 옮김, 그린비, 2019. 또한 매 강의마다 강사의 강의록이 함께 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