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실천적 현상학 연구하기

담당교수 : 유혜령

University of Alberta(캐)에서 교육학박사(Ph.D.)를 취득하고 현상학·해석학적 연구 및 일반 질적 연구에 관한 방법론적 탐구를 지속하며, 인문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한 아동교육의 방향과 교육실존의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강의일시 : 목요일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

  • 개강일 : 2020년 1월 9일

수강료

  • 일반 : 30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240,000원

강의소개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방법론적 원리와 실제를 Max van Manen의 『실천의 현상학』(2014)을 교재로 하여 소개한다. 후설, 하이데거, 레비나스, 사르트르, 가다머 등의 이론을 접하고, 태도변경, 에포케와 환원의 방법, 경험적·반성적 자료수집하기, 실존범주를 중심으로 한 체험적 의미 분석하기, 현상학적 글쓰기 등에 초점을 두고 강의한다.

순서 내용
01강 의미와 방법: 지향성, 현상학적 의미, 근원인상 의식 등
02강 현상과 존재: 후설, 하이데거
03강 현상학과 실존주의: 레비나스, 사르트르, 메를로퐁티
04강 해석학과 포스트현상학: 가다머, 아이디, 마리옹
05강 에포케와 현상학적 환원
06강 실존범주와 체험적 의미
07강 자료수집(경험적 자료와 반성적 자료)과 분석
08강 연구의 타당성 준거
09강 현상학적 글쓰기
10강 연구 사례 보기

참고문헌

  • 『실천의 현상학: 현상학적 연구 방법론과 글쓰기』, Max van Manen 저(이근호 외 역), 창지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