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현상학적 질적 연구에서 체험적 의미를 분석하기

담당교수 : 유혜령

University of Alberta(캐)에서 교육학박사(Ph.D.)를 취득하고 현상학·해석학적 연구 및 일반 질적 연구에 관한 방법론적 연구를 지속하는 한편, 인문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한 아동교육의 변혁을 추구하고 있다.

강의일시 : 목요일 오후 6시 30분 ~ 9시 30분

  • 개강일 : 2019년 10월 10일

수강료

  • 일반 : 30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240,000원

강의소개

후썰, 하이데거, 메를로퐁티를 중심으로, 현상학적 질적 연구를 하는 데 핵심이 되는 “체험적 의미”의 분석 문제를 다룬다. 관련이론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예시 논문들을 함께 분석하면서 실제적인 연구 능력을 연마하는 기회이다.

순서 내용
01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론의 이해 I
02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론의 이해 II
03강 후썰: 내적 시간의식의 경험 분석
04강 하이데거: 세계 내 존재, 거주함, 가까움과 멂
05강 하이데거: 존재와 언어
06강 메를로 퐁티: 현상적 장, 체험적 의미 (몸)
07강 메를로 퐁티: 체험적 의미 (공간)
08강 메를로 퐁티: 체험적 의미 (사물, 관계)
09강 예시 논문 분석
10강 예시적 글쓰기

참고문헌

  • ◎ 아래 문헌의 해당 부분에 대한 요약본으로 강의록이 제공됩니다.
  • 1) 에드문트 후설 (1996). 『시간의식』(이종훈 역). 한길사 / 2) 마르틴 하이데거 (1998). 『존재와 시간』(이기상 역). 까치./ 3) 메를로퐁티 (2002). 『지각의 현상학』(류의근 역).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