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질적연구방법론

담당교수 : 유혜령

University of Alberta(캐)에서 교육학 석⋅박사를 취득한 후 현상학적⋅해석학적 연구방법론과 아동교육의 포스트모던 접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으며, 한국교육인류학회장과 영남대 및 한국상담대학원대 교수를 역임하였다.

강의일시 : 월요일 오후 7시 ~ 오후 9시

  • 개강일 : 2017년 7월 3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질적 연구는 일상적인 삶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고유한 경험적 의미를 그 자체로 이해하고자 하는 진지한 노력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질적 연구의 특성을 그 인식론적, 존재론적, 방법론적 토대와 원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질적 연구의 다양한 유형별 특성을 예시 논문들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실제 연구 수행자를 위하여 연구자의 문제의식과 연구 주제의 선정, 자료수집 및 분석의 기법, 의미해석과 글쓰기 등의 절차로 나누어 주요 원리 및 기법을 강의하며, 연구계획서 작성이나 연구 수행을 격려한다.

순서 제목
01강 질적 연구의 특성과 패러다임
02강 질적 연구의 의미론과 방법론
03강 질적 연구의 설계와 절차
04강 연구 윤리와 타당성 문제
05강 자료 수집과 분석
06강 자료 해석과 글쓰기
07강 현상학적 연구, 문화기술지의 특성
08강 내러티브 탐구와 전기 연구의 특성

참고문헌

곽영순(2009). 『질적 연구: 철학과 예술 그리고 교육.』 파주: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