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 미학과 역학의 만남: 역학으로 본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세계

담당교수 :노영덕

  •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학과 박사과정 졸업, 철학박사
  • 현, 경희대학교 대학원 강사
  • 저서 <처음 만나는 미학>, <플로티노스의 미학과 예술의 존재론적 지위>, <영화로 읽는 미학> 외

강의일시 : 월요일 오후 7시 ~ 오후 9시

  • 개강일 : 2017년 3월 27일

수강료

  • 일반 : 15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0,000원

강의소개

역학(易學)으로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세계를 풀이해 봄으로써 작품과 인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는 강의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태어난 특정 시기 우주 기운에 지배받으며 기운의 변화에 따라 몸과 마음이 반응하게 된다는 역학적 사고는 예술가의 삶과 작품세계 이해에 유용할 수 있다. 가령, 뭉크(E. Munch)의 경우, 그림의 특징인 여성에 대한 혐오와 공포, 삶에서 드러나는 그와 유사한 행태들은 역학에 의하면 사주에 재물을 의미하는 기운이 흉(凶)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예술가들의 작품과 삶을 새롭게 조명해본다.

순서 제목
01강 예술과 운명
02강 명리학의 기본원리 소개
03강 뭉크(E. Munch) -수(水)일생과 우울, 공포, 여성 혐오와 재다 신약(財多身弱)
병적이며 음울한 화풍, 그리고 삶과 그림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공포를 명리학적으로 설명한다.
04강 달리(S. Dali) -화(火)와 시각, 광기, 영감, 무의식의 이미지 보기
꿈의 세계를 그려내고자 한 달리의 초현실주의적인 작품경향과 광적이며 경망스러웠던 성격을 명리학으로 설명한다.
05강 베토벤((L. v. Beethoven) -비견(比肩), 겁재(劫財)와 주체의식, 상관(傷官)과 반항심
반항적이었으며 자존심과 주체의식이 유난히 강했던 베토벤에게서 나타나는 사주의 특 징을 그의 작품과 삶을 통하여 조명한다.
06강 모차르트(W. A. Mozart) -천재와 목화통명(木火通明)
모차르트의 밝고 화려한 작품세계와 구김살 없는 성격을 명리학적으로 분석해 목화통명이라는 명리학적 천재유형을 밝혀본다.
07강 이상 -금(金)과 비판정신, 천재와 금백수청(金白水淸)
기존의 문학적 전통을 비판하며 새롭고 난해한 시를 썼던 이상의 기행과 천재성을 명리학 의 금백수청 개념으로 분석해본다.
08강 프리다 칼로(F. Kahlo) -여성의 삶과 관성(官性)
페미니즘적이고 자의식이 과잉된 작품의 특색과 불우했던 삶을 명리학으로 이해해본다.

참고문헌

강의 시간에 별도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