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04년 봄학기
강사 : 박정하
강의명: 근대철학사 입문1-이론 철학 편


강의내용

강의개요
 서양 철학사에서 근대 철학의 시기는 온갖 종류의 사고 실험과 과감한 이론 구성이 시도된 시기이다. 그러한 치열한 모색 덕택에 풍부한 철학적 유산을 현대 철학에 넘겨 줄 수 있었고 현대 철학은 근대 철학과의 전면적인 대결 속에서 계승과 단절의 복잡한 지도를 그려나가고 있다. 따라서 현대 철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근대 철학사의 핵심적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런데 다양한 모색이 이루어진 근대 철학의 풍부한 내용을 한 강좌로 담기에는 무리이기 때문에 이론 철학과 실천 철학을 나누어 두 학기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번 강좌는 근대 철학의 가장 핵심적인 문제 의식들이 형성되고 전개되는 이론 철학 영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근대 철학의 이론적 모색은 근대적 세계관을 정초 하였고, 근대 과학의 발전을 정당화하였으며,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 줌으로써 근대성을 확립시키는 데 주역을 담당하였다. 우리는 근대 철학의 이론적 모색이 진행된 과정을 주요 철학자들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정리할 것이며, 각 철학자들의 원전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들도 제한적이지만 적절히 선택하여 맛보도록 할 것이다. 특히 철학의 주요 개념들이 근대의 이론적 모색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의미를 얻고 발전, 전개되어 가는지 살펴봄으로써 개념 지도를 그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1>근대 철학의 출발
1주 : 베이컨 - 우상론과 자연 정복의 철학
2주 : 데카르트 - 방법적 회의와 코기토
<2> 합리주의 운동의 전개
3주 : 스피노자 - 능산적 자연과 소산적 자연
4주 : 라이프니츠 - 모나드 형이상학과 예정조화
<3> 경험주의 철학의 전개
5주 : 로크 - 관념과 지식
6주 : 버클리 - 존재와 지각
7주 : 흄 - 자연주의와 회의주의
<4>근대철학의 완성
8강 : 칸트 - 순수 이성과 초월 철학

<참고 문헌: 근대철학 전체>
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창작과비평사)
철학의 거장들 2 : 베이컨에서 흄까지 (근대편 1) (오트프리트 회페 편, 김석수,이현복 등역,                                                한길사)
영국경험론 (F. 코플스톤 저, 이재영 역, 서광사)
합리론(F. 코플스톤 저, 김성호 역, 서광사)
근대철학사 : 데카르트에서 칸트까지 ( R. 샤하트 저, 정영기․최희봉 역,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