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는 zoom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의 글을 참고하여 수업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www.acaphilo.or.kr/xe/board_1/1602423

강좌제목 :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과 글쓰기

담당교수 : 유혜령

  • 캐나다 앨버타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30여년 간 현상학적·해석학적 연구방법론을 비롯하여 아동과 교사의 교육적 성장과 실존 문제를 연구하면서, 질적 연구로 일상 삶의 진리 경험을 관통하기 위하여 고민하고 있다.

강의일시 : 목요일 오후 7시 ~ 9시 50분

  • 개강일 : 2022년 1월 6일

수강료

  • 일반 : 30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240,000원

강의소개

이 강의에서는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실천적인 근간을 이루는 현상 포착과 기술, 주제 분석을 위한 기본 원리를 알아보고 가장 중요한 작업인 글쓰기 방법을 공부한다. 현상학적 글쓰기의 다양한 형태를 예문들과 함께 살펴보고,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예시 논문들을 직접 읽어보는 기회도 갖는다.

순서 내용
01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다양한 에포케와 환원들
02강 환기적 글쓰기
03강 현상학적 분석을 위한 실존적 접근
04강 자료수집과 분석: 경험적 방법과 반성적 방법
05강 현상학적 연구에서의 진리 개념과 타당성, 일반화, 평가 준거
06강 현상학적 글쓰기의 원리
07강 현상학적 글쓰기의 다양한 형태들
08강 현상 기술과 분석의 글쓰기 예문들
09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물 읽기
10강 현상학적 질적 연구물 읽기

교재

1. 매 시간 강의록이 제공될 것임(강의록은 아래 주교재와 기타 관련 연구물들을 기초로 작성됨) / 2. 주교재: van Manen, M. (2014). Phenomenology of Practice. Walnut Creek, CA: Left Coast Press. (Chap. 8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