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는 zoom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의 글을 참고하여 수업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www.acaphilo.or.kr/xe/board_1/1602423

강좌제목 : 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론[기초]

담당교수 : 유혜령

캐나다 앨버타대(Univ. of Alberta)에서 교육학 석사 및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현상학과 해석학적 질적연구 연구방법론의 확대와 심화에 힘써 왔으며, 탈근대·후기구조주의적 접근으로 아동 교육과정의 철학과 아동의 교육적 실존 문제를 연구해 왔음.

강의일시 : 목요일 오후 7시 ~ 10시

  • 개강일 : 2021년 7월 8일

수강료

  • 일반 : 30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240,000원

강의소개

수년 동안 다양한 각도에서 강의해오던 현상학적 질적연구방법론을 이번 여름학기 강의부터 [기초]와 [심화] 과정으로 구분한다. [기초] 과정에서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이라는 독특한 질적연구 유형의 핵심적인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인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을 다루며(Max van Manen의 『체험 연구』(1990)와 『실천의 현상학』(2014)을 통합), 여름학기와 겨울학기에 반복적으로 개설한다. [심화] 과정에서는 현상학적 질적연구가 현상학과 질적연구법, 인문학적 소양을 아우르는 종합 학문임을 감안하여, 연구자의 연구수행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과목, 즉 실존철학과 포스트현상학, 현상 분석과 글쓰기, 해석학과 질적연구, 예시논문 분석 등을 강의할 것이며, 봄학기와 가을학기에 개설할 것이다. 수강자는 [기초]와 [심화] 과정을 순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이 수강할 수 있으나, [심화] 과목 전 또는 후로 반드시 [기초]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재

1) van Manen. M. (1990/1994). 체험 연구: 해석학적 현상학의 인간과학 연구방법론 (신경림·안규남 역). 서울: 동녘. [현재 “절판”이지만 전국의 상당수 대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음]

2) van Manen, M. (2014. 8월 중 출판예정). 실천의 현상학[Phenomenology of practice](이근호·박남희·유혜령 역). 서울: 창지사.

 

순서 내용
01강 (7월 8일 개강) 현상학의 이론적 기초와 연구 논리
02강 현상 개념과 현상 분석의 예시
03강 판단중지와 환원: 현상학적 연구자의 문제의식과 연구 질문 구성하기. 가정과 선이해 드러내기
04강 자료수집: 경험적 자료와 반성적 자료
05강 실존범주 분석 1
06강 실존범주 분석 2
07강 현상학적 글쓰기
08강 연구방법론적 정당화 논리: 환원, 타당성, 일반화, 언어적 재현의 문제
09강 예시 논문 분석
10강 예시 논문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