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는 zoom 실시간 강의로 진행됩니다.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의 글을 참고하여 수업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www.acaphilo.or.kr/xe/board_1/1602423

강좌제목 : 롤랑 바르트, 기호들의 제국 L’empire des signes 원문 강독

담당교수 : 류재화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강사. 외대 통번역대학원 특임교수. 파리 3대학 문학 박사. // 번역서: 파스칼 키냐르의 『세상의 모든 아침』 『심연들』 『파스칼 키냐르의 말』, 마담 드 라파예트의 『클레브 공작부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보다듣다읽다』 『달의 이면』 『오늘날의 토테미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강의』, 뮈리엘 바르베리의 『고슴도치의 우아함』, 조에 부스케의 『달몰이』, 유제프 차프스키의 『무너지지 않기 위하여: 어느 포로 수용소에서의 프루스트 강의』, 발자크의 『공무원 생리학』 『기자 생리학』등 다수.

강의일시 : 월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21년 10월 18일

수강료

  • 일반, 후원회원, 청소년 : 160,000원

강의소개

누군가의 텍스트를 읽는 것은, 즐거움 때문이다. 즐거움은 즉각적이고 무매개적일 뿐, 상황 종료 후 다른 누군가에게 종합해서 말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롤랑 바르트의 텍스트를 읽는 즐거움 역시나 오로지 원천, 원문을 내 눈앞에서 만날 때 생긴다. 프랑스어의 기본만 알고 있다면, 동행자와 함께 바르트를 독서할 수 있다. 바르트는 <기호들의 제국>(흔한 우리말 번역제목처럼 단수 ‘기호’가 아니다. 복수 “기호들”이다, 적어도 바르트 글쓰기 스타일의 특성을 주목한다면, 이런 식의 복수성은 존중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에서 텍스트와 이미지들은 이원적이거나 양항적인 게 아니라, 서로 얽혀 있다고 말한다. 이른바 ‘사토리’(悟り)를 얻기 위해 우리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읽는 방식을 롤랑 바르트로부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순서 내용
01강 Là-Bas
02강 L’eau et Le Flocon
03강 Baguettes
04강 La nourriture décentrée
05강 Centre-ville, Centre vide
06강 Sans adresses
07강 Les trois écritures
08강 Courbettes
09강 L’effraction du sens
10강 Papeterie

교재

Roland Barthes. L’Empire des signes (원문 발췌본 자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