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제목 :사르트르와 폭력 : 그의 철학과 문학을 중심으로 (I)

담당교수 : 변광배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 교양대학 교수

단행본 : 『사르트르의 『문학이란 무엇인가』 읽기』 『『존재와 무』 : 실존적 자유의 탐색』 등 다수

논문 : 「저자의 죽음과 귀환 : R. 바르트를 중심으로」 「사르트르 미학의 이론적 토대: 헤겔 미학의 수용과 비판」 등 다수

경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와 같은 대학원 졸업. 프랑스 몽펠리에3대학에서 사르트르 연구로 문학박사

강의일시 : 목요일 오후 7시 ~ 9시

  • 개강일 : 2020년 2월 6일

수강료

  • 일반 : 160,000원
  • 후원회원, 청소년 : 128,000원

강의소개

2020년 2월부터 계속해서 사르트르의 철학과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폭력’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지금 ‘사르트르와 폭력’이라는 제목으로 단행본 출간(그린비출판사)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본 강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사르트르는 ‘자유’의 철학자로 널리 알려졌다. 하지만 그 이면이 ‘폭력’이라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테면 ‘자유’와 ‘폭력’은 사르트르의 철학과 문학을 지탱하고 있는 두 축이다. 사르트르의 사유 체계에 전체에서 ‘폭력’의 문제를, 1) 기원과 정의 문제, 2) 팡데모니움(악의 소굴)을 이루는 폭력 현상 분석, 3) 대안 모색의 순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폭력에 대한 무관심에서 벗어나 그로부터의 해방의 오랜 전쟁에 동참하고자 한다.

교재

『존재와 무』 , 동서문화사.

『변증법적 이성비판』 , 나남.

『자유의 길』 , 고려원.

강의록 제공

순서 내용
01강 강의소개 및 서론 서론 : 문제의 제기, 의사소통적 윤리모델, 방법론과 구성
02강 폭력의 기원 (1): 사르트르의 존재론적 관점(1) ( 『존재와 무』 )
03강 폭력의 기원 (1) : 사르트르의 존재론적 관점(2)( 『존재와 무』 )
04강 폭력의 기원 (2) : 사르트르의 인간학적 관점(1)( 『변증법적 이성비판』 )
05강 폭력의 기원 (2) : 사르트르의 인간학적 관점(2) 『변증법적 이성비판』 )
06강 폭력의 정의 : 사르트르의 정의
07강 폭력 현상 분석(1) : 낙태 혹은 영아살해(1)( 『자유의 길』 )
08강 폭력 현상 분석(1) : 낙태 혹은 영아살해(2)( 『자유의 길』 )